로고

<종합상담>
영 역 별 연 계 사 례
보건영역 - 보건소 활용한 사례관리 시스템 구축
- 지역복지시설 활용 장애예방교육
- 고위험 임신 여성장애인, 장애아 출산 여성을 위한 조기개입 시스템 개발
- 여성장애인 건강지원 서비스 연계
생활보장영역 - 경제적 자립지원 :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 소득보장 : 금융기관 연계 생업자금 융자
- 주거보장 : 주택개보수 사업 연계, 주택지원, 자금지원 연계
의료보장 영역 - 지역보건소 연계, 여성장애인 거점병원 연계
- 이동, 방문간호 서비스 자원 연계
- 건강검진 서비스 의료인력 자원활용
복지시설 및 지역사회 서비스 영역 - 고위험 여성장애인 활동지원 : 일상생활 활동, 외출 도우미 서비스
- 가사, 활동보조서비스 연계
- 가족지원 프로그램 제공기관 연계
문화·체육 활동영역 - 문화활동 공동체 구축 및 민간참여 활성화
- 문화활동 정보 네트워크 구축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 개발·보급
- 생활체육 활성화 네트워크 구축
임신·출산· 육아지원 영역 - 임신·출산·육아 관련 교육자원 연계
- 산전관리지원 및 정기검진 자원체계 연계
- 의료서비스 지원체계 연계 : 전문병원, 가이드북 제작·배포
- 산후조리시스템 연계 : 복지관, 산후조리원, 후원자 발굴
- 자녀양육방안 : 육아지원시설 연계, 자녀양육자조집단 운영
성폭력· 가정폭력 영역 - 전문상담소, 관련단체,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간 네트워크 구축
- 폭력 피해여성을 위한 보호체계 연계
교육영역 - 장애아동 조기 교육체계 네트워크
- 통합 어린이집, 장애전담 어린이집 등과 연계
- 자녀양육 및 교육 도우미 : 민간 인력자원 개발
- 학교교육체계와 협력관계 구축 및 평생교육체계, 리더십교육 자원 연계
- 직업 및 진로교육체계 강화, 정보 DB 구축
고용영역 - 민간 사업체 자원 정보 구축 및 연계
- 직업훈련기관 연계 및 고용유지를 위한 지원서비스 체계 연계
- 정보접근권 향상을 위한 정보화 교육기회 제공기관과의 연계
<기초교육>
영 역 별 연 계 사 례
한글교육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한 재가장애인 및 시설장애인들이 늦게나마 배움의 욕구를 채울 수 있도록 공교육과 장애별 맞춤교육으로 실생활에서 쓰임 받는 분야별 인재 양성프로그램
<건강교육>
영 역 별 연 계 사 례
파크골프 장애인들의 건강한 여가문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파크골프는 전국대회 및 시.도대회에 참가하여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고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 파크골프란 : 가족형 스포츠이기도 하며 공원과 같은 소규모 녹지공간에서 즐기는 골프게임이다 파크골프의 시작 : 1983년 일본 북해도 마크베츠강가의 진달래코스로 7홀의 간이 골프장에서 처음 시작했다. 파크골프의 특성 : 배우기 쉽다. 공을 치기 쉽다. 비용이 적게 든다. 운동이 많이 된다. 자연과 가까워진다. 신체에 무리가 안된다. 쉽게찾아갈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파크골프장 주변경치가 좋다.
배드민턴 장애인들의 건강한 여가문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배드민턴은 엘리트선수반과 생활체육인반으로 나뉘어 지며 전국대회 및 시.도대회에 참가하여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고 취미생활로 건강한 문화 생활을 할 수 있다. 배드민턴의 역사 : 12세기 때 영국 왕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지만 인도 봄베이 지방에 전해지는 푸나(Poona)라는 놀이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 정설로 여겨진다. 1820년 경에 그 지역에 주둔하던 영국 군인들이 푸나를 배워 본국에 전했다고 한다. 이후 뷔포드경의 영지인 배드민턴에서 보급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경기 명칭을 배드민턴으로 하였다. 한국은 1945년 YMCA를 통해 소개되었는데, 스포츠보다는 레크리에이션으로 보다 널리 보급되었다. 1957년에 대한배드민턴협회가 창립되며 스포츠의 하나로 부각되었으며 1963년부터는 전국체육대회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발전의 기틀을 다졌다
<여가문화>
영 역 별 연 계 사 례
독서교육 1.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2. 창의성 발달
3. 지식생성력 기르기
4. 구성주의적 교육관과 부합
5. 평생학습력 신장
6. 올바른 가치관 형성
7. 건정한 여가 선용
자서전쓰기 교육 삶의 기억을 되살리는 질문들을 통해 완성하는 내 인생의 자서전 쓰기는 자신, 즉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완성된다. 자서전은 진정 위대하고 소중한 유산이며 이처럼 소중한 유산이 기억 저편에 묻혀 버린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는 전제 아래, 지나온 삶의 기억을 일깨우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질문들을 제시하여 책으로 출판하고자 한다.
<경제활동>
영 역 별 연 계 사 례
바리스타교육 바리스타는 이탈리아어로 ‘바에서 커피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바리스타는 일반적으로 커피 만드는 전 과정을 담당한다. 원두 선택과 로스팅, 여러 종류의 원두를 섞어 풍부한 맛이 나도록 조합하는 블렌딩이 바리스타가 하는 일이다. 블렌딩을 먼저 할지 로스팅을 먼저 할지는 바리스타가 결정한다. 이후 볶은 원두를 그라인더를 이용해 간 뒤 에스프레소 머신에 넣어 액을 추출하면 커피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에스프레소가 완성된다. 바리스타는 에스프레소에 우유 등을 첨가하여 카푸치노, 카페라떼 등의 커피 메뉴를 만들기도 한다. 바리스타에게는 높은 수준의 커피에 대한 경험과 지식, 숙련된 기술을 교육한다.
아로마테라피교육 꽃이나 나무 등 식물에 유래하는 방향 성분(정유)을 이용하고, 심신의 건강이나 미용을 증진하는 기술 혹은 행위이다. 또, 향이나 프레그랑스·캔들도 포함해 생활에 자연의 향기를 도입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심신을 휴식시키는 일도 포함해 부르는 경우도 많다. 아로마세라피(aromatherapy[※ 2])라고도 칭해진다.
꽃차소믈리에교육 꽃차 문화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산야차꽃차 제다 및 블랜딩기법을 활용하여 산야초 꽃차를 만들고 음다 방법이나 테이블 세팅 등 소믈리에로서 원료의 공급과 보관 등 전체 관리를 총괄하는 전문가교육
동료상담가 양성교육 장애인이 품고 있는 문제의 절실함과 곤란성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장애인이므로, 문제를 공유하고 같은 처지에 있는 장애인으로부터 적절한 조언과 정보를 얻는 것은 자기의 장애를 극복하는 출발점이 된다. 이러한 자립생활의 이념에 기초한 동료상담프로그램은 자립생활센터에서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서비스로서,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부터의 개인상담과 지원은 자립생활운동의 초석이 되었다. 동료상담의 핵심적 기능은 경험의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다. 유사한 경험을 한 동료의 상담을 통하여 자립생활에 필요한 실천할 수 있는 기량을 얻게 된다. 자신과 동일시 할 수 있는 상황에 처하여 있는 장애인에게 자신의 경험은 강력한 조정적 힘을 갖게 된다. 동료상담은 자립생활을 경험한 역할 모델을 통해, 법률적인 문제, 재정관리, 지역사회자원 활용, 곤란한 문제에의 대처방법 등에 대해 도움을 주거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동료상담가는 장애인으로서 자신의 체험을 살려서 식사의 준비방법, 집안의 가구를 사용하기 쉽게 배치 전환하는 일, 여가시간의 사용방법 등 실제적인 일에 대하여 조언을 하고, 대상 장애인이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때까지의 기간에 심리적, 정서적으로 뒷받침이 되는 지주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료상담가는 자립생활의 기본적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있을 것, 인생에 대한 건전한 자세를 갖고 있을 것, 탁월한 대화능력을 갖고 있을 것, 장애를 잘 수용하고 있을 것, 다른 사람을 잘 받아들여서 도울 의지를 갖고 있을 것 등의 특징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동료상담가에 대한 훈련은 일반상담기법 뿐만 아니라 자립생활의 이념, 장애인의 주체의식을 강화시키는 기법 등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동료상담은 자립심을 갖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헤어디자인교육 사람의 머리를 매만져 아름답게 가꾸는 일을 배울 수 있으며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각 부분들을 유기적으로 상호, 조화 시키기 위한 구성 계획을 익힐 수 있다. 자격증과정을 통해 개인의 경제적 활성화와 능력에 준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취업활동을 통해 자립능력을 키울 수 있다.
<사회활동>
영 역 별 연 계 사 례
리더쉽아카데미 지위와 역할에 관계없이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주고 변화를 일으키는 모든 것으로 자기인식, 자기성찰, 자기훈련등을 통해 여성이 리더로서 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도록 영량강화를 통한 사회참여기회 확대 및 삶을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여 리더의 핵심적 역할이 무엇인지를 인식한다.